메뉴 건너뛰기


EXIMUS 모델3 (임시명) 레퍼런스 스피커 공동구매


model3.gif


늘 하는 이야기이지만, 스피커는 오디오 체인에서 실제로 움직이는 Moving Mechanism을 가진 유일한 오디오기기이다.
물론, CD Player등의 Pick-up등도 구동장치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의 진동으로 소리를 직접 만들어내는 것은 스피커의 유일한 기능이다.
따라서, 오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기기로 스피커를 친다.
물론, 소스와 앰프기기들도 이 스피커를 제대로 구동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제대로 구동시켰을 때 가장 맛있는 하이엔드 오디오의 사운드의
재현이 가능하다.

이번에 함께 만들어 보고자 하는 스피커의 특징을 표현한다면

Texture 와 Layer이다.

Texture는 '결'이라는 단어로 해석하고 Layer는 '층' 또는 '겹'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옳아보이는데, 현장에서는 쉽게 이 뜻을 이해할 수 있다. 
각기 다른 악기로 부터 나오는 소리가, 저마다의 색다른 결과 층을 가지고 이리저리 섞인채로 관객을 향해 끊임없이 뿜어져 나온다.
현장에서의 소리가 '자연스럽다'고 느끼는 것은 바로 이 결과 겹이 자연스럽게 섞여서 전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녹음작업을 거친 음악을 오디오로 재생할 때는 이 결과 겹이 뒤섞이고, 무뎌지고, 어떤 경우는 대책없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이것이 과연 제대로 된 재생인지 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제대로 된 음악 그 자체를 느끼기 위하여는 오디오의 모든 체인이 좋아야 하지만, 특히 스피커의 해상력과 그리고 결, 겹을 재생할 수 있는
기구적인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많은 소재의 유닛들이 개발되고 그런 유닛을 채택한 스피커들이 비싼 가격에 팔려나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장의 그 느낌을
가까이 재연하는 스피커들을 제대로 만난 적은 별로 없다.

가령, 더블베이스 독주를 재생할 때, 현의 잔떨림을 현장에서의 그것같이 느낄 수 있을까?
깊은 저음을 잘 재생하는 스피커들은 많지만, 이러한 결을 가져다 주는 스피커는 많지 않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빈티지를 찾는다. 빈티지들이 지닌 특징은 '귀에 순하게 들림' 뿐만이 아니라, 이 '결'을 비슷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잘 만들어진 빈티지 솔류션은 빈티지로 인한 제약이 많다. 
출력에 견디는 힘이 약하다던가, 쉽게 고장이 나기 쉽다.
그리고, 층을 제대로 재현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독주악기들이 좋은 반면 총주가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빈티지, 현대스피커를 따지지 않고 음악 그 자체만을 즐길 수 있는 스피커는 그리도 어려운 것일까? 
그를 위하여 평생을 머릿속으로만 구상을 하다가, 나이 40이 넘어서야 그 소리의 재현을 위한 행동에 착수하였다.
그리고 20년...그 온전한 나의 첫 발자욱으로 모델3를 만들기로 하였다.

또한 그를 위하여, 이 프로젝트에서는 특별히 고안된 트위터 및 혼을 채택하였다.
특주된 Cone에, 특수도료로 처리된 Dome Tweeter에 역시 하나하나 특주 가공된 작은 혼이 부착되어 있다.
이것은 앞서 이야기한 '결'과 '층'을 재연하기 위하여 수많은 시간을 노력한 결과 탄생한 보물과도 같은 존재이다. 

아랫도리를 담당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Accuton의 유닛만큼 잘 만들어진 것이 드물다.
초기의 문제점이었던 내구성도 많이 향상되고, 대역도 넓어진 느낌이다. 아큐톤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그것도 매우 긍정적인 방향으로...
불행인지 다행인지, 아큐톤의 다이아몬드나 새로 나온 트위터들은 가격도 비싸서 접근이 어려운 문제도 있지만, 음악적 재미를 끌어내기 위한
'결과 겹'과는 뭔가 거리감이 있다.
너무도 완벽함을 추구하여서 그런 것 같다.
엄청나게 깔끔하다. 

이 두 유닛의 조합은 오묘한 앙상블을 이루어 매우 맛깔난 소리를 재연해 준다.
평소의 많은 스피커에서 놓쳤던 많은 소리들이 이 스피커에서는 들린다. 
그리고, 시끄럽지 않게, 자연스럽게 들려온다.

드라이빙은 그리 어렵지 않다. 
에이프릴에서는 곧 출시될 Eximus S3를 가장 권장하고 있지만, 오라 노트 V2로도 훌륭한 스케일감과 스테이징을 보여준다. 

말 그래로 '음악을 즐긴다 (Enjoy The Music)'는 것이 딱 들어맞는 스피커이다.

spec.gif
  • Type : Bass Reflex 2 Way Loudspeaker
  • Tweeter : 1" Dome Tweeter with custom designed horn
  • Woofer : 7" Accuton 
  • Norminal Power Handling: 120W
  • Frequency Response : 33~30K Hz
  • X-Over Frequency : 3K
  • Color : Palissandre de Santos, Piano Lacquer
  • Size : 220x440x295 mm (WxHxD)

jin.jpg
pyo.gif

apply.gif                           qna.gif

(주)에이프릴뮤직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33길 4(방배동) 방배힐 3층
TEL: 02-3446-5561 FAX: 02-3446-5564
Email: info@aprilmusic.co.kr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